HOME > 대학교 > 정규 유학안내
미국 대학 제도는 종류는 크게 분류하면 2년제 대학(Community College ), 4년제 대학 (University) 으로, 4년제를 세분화하면 사립대학 (Private University), 주립대학 (State University), 미술대학 (Art School), 음악대학 (Music School), 경영대학 (Business School)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은 Junior College, Community College 등으로 불리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Community College로 미국의 2년제 대학 교육은 주로 이곳에서 이루어집니다. 지역 사회에 필요한 교육 및 전문 기술을 제공하려는 취지로 주정부가 설립운영하며 2년 과정으로 제공, 학비가 비교적 저렴합니다. 최근 해외 유학생도 입학 가능하며, 대학편입 과정도 개설하고 있어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려는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대학교육과정은 우리나라와 비슷하며 대학의 학사과정 (Undergraduate) 은 몇몇 전공을 제외하고 4년 교육과정으로 제공됩니다. 미국의 대학은 크게 주립대학 (State)과 사립대학 (Private)으로 나누어지며, 각 주마다 1개 이상의 규모로 운영 됩니다. 주립대학은 2년제 대학 (Community College)과 마찬가지로 지역 사회의 재정 지원을 받아 운영되므로 사립대학보다 학비가 저렴하며, 프로그램과 연구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어 유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대학에 지원하기 위한 준비서류로는 SAT (Scholastic Aptitude Test: 미국대학 수학능력 시험), GPA (Grade Point Average: 고등학교 내신 성적표), 선생님의 추천서 (Recommendation letter), 과외 학생 활동 기록 (봉사활동, 클럽활동) 등이 있습니다.

미국 대학 편입의 경우, 대학에서 학년으로 편입 되는 것이 아니라, 입학하는 학교에서 기존 취득한 학점으로 학점 심사를 받아 얼마나 학점을 인정 받느냐에 따라 학업기간이 결정됩니다. 편입학은 매 학기마다 가능하며 편입학의 조건을 명시하고 있기 때문에 74학점 이상을 이수한 경우 편입학 자격이 주어집니다. 학교마다 자격이 다르므로 꼭 지원하는 학교에 확인 후 지원해야 합니다.



미국의 대학원은 일반 대학원, 법대, 의대, 치대, 경영대학원 같은 전문 대학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일반 대학원의 경우, 학사학위 (Bachelor of Art 또는 Bachelor of Science)를 취득한 사람들이 본인의 전공에 대해 더욱 전문적인 연구를 하기 위해서 진학하며 우리나라와 같이 석사/박사 과정으로 나누어집니다.

대학원 수업은 교수에 의한 강의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교수와 학생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토론하고 연구하는 세미나 수업, 연구형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미국의 대학원으로 진학하려는 학생은 본인이 얼마나 전공에 대한 탐구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 판단하여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